제석춤

한국무속신앙사전
경기도 제석굿에서 추는 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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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제석굿에서 추는 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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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남섭
정의경기도 제석굿에서 추는 춤.
내용제석굿은 서울에서도 행해지기는 하지만 경기도의 제석굿이 비중도 높고, 장단 구성과 춤이 가장 화려하게 발달했다. 제석춤은 굿거리의 단계마다 각기 다른 춤을 춘다. 전통적인 방식으로 하는 제석춤은 [봉등채](/topic/봉등채)장단에 춤을 추고 부정놀이장단과 [진쇠춤](/topic/진쇠춤)이나 여타의 장단에 맞춰 춤을 춘다. 그러나 현행의 제석춤은 부정놀이장단, 자진굿거리장단 및 여타의 장단에 맞추어 차례대로 춤을 추고 난 뒤에 바라타령을 하면서 [바라춤](/topic/바라춤)을 춘 다음 나머지 필요한 춤을 춘다. 이처럼 제석춤은 적극적인 전통에서 소극적 전통으로 변화 과정을 거쳤다.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이전의 경기 남부 굿에서는 제석굿이 시작되기 전에 작은 신, 큰 신 등 여러 신을 합의시키고 서원과 기원을 들이는 신모듬춤을 ‘더그래’라고 하는 관디를 입고 권선장단에 춘다. 이어서 봉등채장단에 봉등채춤을 추고 제석청배를 한다. 청배가 끝나면 부정을 물리치기 위한 [부정놀이춤](/topic/부정놀이춤)을 부정놀이장단에 춘 후 올림채, 천둥채, 올림채, [겹마치](/topic/겹마치), 진쇠장단 순으로 춤을 춘다고 되어 있다.

현행의 춤은 형태가 조금 다르다. 산이의 제석청배가 끝나면 미지가 흰 [장삼](/topic/장삼)에 [가사](/topic/가사)를 두르고, 흰 [고깔](/topic/고깔)을 쓰고 부채 방울을 든 다음 굿상 앞에서 [꽹과리](/topic/꽹과리)·징·장구의 부정놀이장단에 맞춰 부정놀이춤을 춘다. 2소박 4박자로 된 부정놀이장단에 좌우로 발을 옮기며 부채는 좌우, 방울은 위아래로 각각 움직이는 [춤사위](/topic/춤사위)를 한다. 좌우로 돌아 맺고 제자리에서 [제석본풀이](/topic/제석본풀이)를 한 후 다시 부정놀이, 자진굿거리 순서에 따라 춤을 춘다. 자진굿거리는 3소박 4박자로 자진모리와 비슷한 빠르기이며 굿에서는 첫 박을 세게 치지 않고 반듯하게 친다. 당공수와 만수받이에 이어 [제석상](/topic/제석상)의 제물을 장삼 위에 올리고 자진굿거리장단에 당놀림춤을 춘다. 고깔, 두부, 밤, [대추](/topic/대추) 등을 좌우와 위아래로 단아하게 놀리고 난 후 장삼을 뿌리고 절을 올리는 장삼춤이 이어진다. 도드리, 자진굿거리, [당악](/topic/당악)장단 순으로 가락이 짜임새를 갖추고 있다. 몇 차례의 공수를 주고 바라를 든다.

경기 남부에서는 바라보다 크기가 작은 [제금](/topic/제금)을 사용한다. 왼손은 명바라, 오른손은 복바라라고 하여 ‘덩 궁 덩 궁 덩 더기덩 따’의 [염불](/topic/염불)마리라는 장구장단으로 반주하는데 2소박 4박자로 부정놀이와 한 배가 맞는다. 미지는 바라를 몇 차례 좌우 두 번씩 치고 어깨 위에서 바라를 돌리며 춤사위를 펼친다. 바라춤을 추고 난 뒤 바라타령을 하며 자손의 명과 복을 판다. 이어지는 당공수, 섭채, 거리노래가락, 바라타령에서는 제금을 뒤집어서 서로 반쯤 포개거나 어깨 위로 들고 어깨춤을 추기도 한다. 섭채는 도살풀이를 말하는 것으로, 굿에서 무가를 부를 때 쓰인다. ‘청태산 들어간다’로 시작하는 섭채무가로 축원한다. 마지막으로 자진굿거리장단에 복을 주며 수부를 치고 마친다.
지역사례서울굿과 황해도굿에도 제석굿이 있어 제석춤을 춘다. 서울굿에서 불사제석춤과 안당제석춤이 여기에 해당한다. 황해도 지역에서는 제석굿거리에서 제석춤을 춘다. 서울굿의 불사제석춤과 안당제석춤은 주로 들어숙배와 나숙배 춤을 추고 도무한다. [세습무](/topic/세습무)의 굿과 강신무의 굿이 서로 다른 것은 당연하다고 하겠지만 경기도, 서울, 황해도의 제석춤을 통해 신을 섬기는 면모나 굿을 진행하는 절차에서 어떠한 차이가 나는지 비교할 수 있는 중요한 대상이 제석춤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진쇠장단외 십일장단 (박헌봉, 중요무형문화재보고서 28, 문교부, 1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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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문당민속, 문화, 그리고 음악이용식2006
한국무속학회서울굿의 장단사용과 장단구조의 연계성김혜정2006
한국무속학회황해도 맞이굿 형식과 특성 고찰양종승2008
서울대학교 출판부한국음악의 뿌리, 팔도 굿음악이용식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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