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inition | 경기도당굿에서 터벌림거리나 군웅거리에서 추는 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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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korname | 이애주 |
정의 | 경기도당굿에서 터벌림거리나 군웅거리에서 추는 춤. | 내용 | 터벌림춤은 ‘터벌림’이란 말 그대로 터를 벌려 다지는 춤으로 ‘터잽이’라고도 한다. 땅을 밟으며 하는 독특한 발놀림춤으로 ‘망수밟음 춤’이라고도 한다. 발뻐드레를 하면서 사방을 돌아 [사방치기](/topic/사방치기)를 하고 축귀하는 춤이다. 터벌림춤은 굿판의 터를 지신밟기로 씻김을 하고 부정한 것을 몰아내는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터벌림춤은 군웅굿이나 손굿의 처음에 좁아진 굿판을 넓히면서 굿터를 정비하는 춤이다. 무녀는 [철릭](/topic/철릭) 자락으로, 화랭이는 [꽹과리](/topic/꽹과리)를 치면서 지신을 밟아주는 ‘지신밟기’의 전형으로, 동서남북 사방으로 터를 밟으며 춤춘다. 이 춤은 ‘[처용무](/topic/처용무)’의 발춤인 ‘발바딧무’와도 그 관계를 생각해 볼 수 있다. ‘발바딧무’를 ‘밟아 딛는 춤’으로 풀이한다면 터벌림의 발춤과 발바딧무는 서로 같은 의미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터벌림춤의 [장단](/topic/장단)으로는 다음과 같다. ![무속신앙 터벌림춤](/upload/img/20170106/20170106180119_t_.jpg) 터벌림춤에서 여무(여자무당)는 철릭 자락을 흔들기도 하고 부채를 펴들고 방울을 흔들기도 하면서 사방치기로 발뻐드레 동작을 하며 춤춘다. 잽이인 화랭이는 꽹과리를 치면서 사방치기를 한다. 이 춤의 [춤사위](/topic/춤사위)는 다음과 같다. 1. 발뻐드레-한 발을 짚으며 무릎을 굽히고 반대 발을 안으로 접었다가 순간적으로 밖으 로 내뻗는 동작이다. 2. 사방재배-동서남북 사방으로 절을 하며 예를 드린다. 3. 삼진삼퇴-앞으로 세 걸음 나가고 뒤로 세 걸음 물러난다. 4. 사방치기-‘발뻐드레’를 하며 굿상 주위를 사각으로 돈다. 터벌림춤은 터를 다지면서 그 터를 정리하고 확장하는 의미를 갖는다. 터벌림춤의 핵심 춤사위인 발뻐드레에 그 의미가 고스란히 담겨 있는데, 곧 발을 내뻗으면서 액과 살을 퇴치하고 잡귀를 몰아내며 정화하는 춤이다. 곧 액을 물리치고 내치는 동시에 터를 벌리고 확장하여 새 판을 일구는 결의를 담고 있다. | 지역사례 | 터벌림춤은 경기도 남부 지방의 수유리도당굿(들놀이굿)·동막도당굿·[장말도당굿](/topic/장말도당굿) 등에서 집중적으로 행해지는데, 군웅굿에서는 본격적으로 판을 벌여 [사방치기](/topic/사방치기)를 하게 된다. 특히 손굿에서는 잽이인 화랭이가 [꽹과리](/topic/꽹과리)를 잡고 반서름 [장단](/topic/장단)을 치면서 신을 즐겁게 하고 손님을 위한 여흥의 발놀림춤을 신명나게 추기도 한다. | 참고문헌 | 안성무속(경기시나위춤) 무형문화재조사보고서 12 (이보형·심우성, 문화재관리국, 1976) 무무 (문화재연구소, 문화재관리국, 1987) 서울 진오기굿 (김수남, 열화당, 1993) 한국무속과 연희 (이두현,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6) 한국의 샤머니즘 (조흥윤, 서울대학교출판부, 1999) [경기도도당굿](/topic/경기도도당굿) (국립문화재연구소, 1999) 샤머니즘 연구 (한국샤머니즘학회, 문덕사, 2002) 경기도 남부 도당굿 중 제석굿 무가의 음악적 특징 (박정경, 한국무속학 7, 한국무속학회, 2003) 경기도당굿의 굿춤 (이애주, 제8회 동양음악학국제학술회의, 20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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